호박고구마와 밤고구마 및 군고구마 품종 차이
호박고구마와 밤고구마는 식감, 당도, 전분과 수분 함량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.
호박고구마는 수분 함량이 높고 당도가 강해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이 특징입니다. 또한 칼슘, 칼륨, 철분 등 미네랄과 단백질, 지방 함량이 밤고구마보다 더 많습니다. 전분 비율은 대략 5~8%로 낮은 편입니다. 구워 먹으면 진득하고 달콤한 맛이 두드러집니다.
반면 밤고구마는 전분 비율이 18~20%로 호박고구마보다 훨씬 높아 퍽퍽하고 포슬포슬한 식감을 냅니다. 수분 함량이 적고 식이섬유가 더 많아 장운동에 도움됩니다. 단맛은 호박고구마보다 덜하지만, 튀김이나 전 등 조리 시 고소한 맛이 깊습니다. 찐 고구마로 먹으면 퍽퍽함이 두드러집니다.
다이어트 시에는 포만감이 더 오래 유지되는 퍽퍽한 밤고구마가 선호되기도 하고, 쉽게 소화되고 당도가 높은 호박고구마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따라서 목적에 따라 골라 먹으면 좋습니다.
군고구마로 굽기 좋은 품종
진율미: 육질이 부드럽고 맛이 좋으며 당도가 높아 군고구마로 구웠을 때 달콤합니다. 껍질은 홍색이고 고구마 모양이 길고 뾰족합니다.
호풍미: 호박고구마 계열로 육질이 주황색이며 당도가 매우 높아 구웠을 때 달콤하고 촉촉한 식감이 특징입니다. 베타카로틴 함량도 높아 건강에 좋습니다.
단자미: 자색 고구마 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부드러운 식감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찐 고구마용으로 더 적합하나 군고구마로 구워도 맛있습니다.
이 외에도 구웠을 때 당도와 식감이 좋은 품종이 다양하게 있어 용도에 따라 골라 먹으면 좋습니다. 전반적으로 당도가 높고 육질이 부드러운 품종이 군고구마로 굽기에 적합합니다.
